마츠모토 레이지(松本零士)월드를 이루고 있는 이야기중의 하나로 다른 이야기들과 동일한 세계관을 공유하며 지금도 확장되고 있는 세계관의 일부로 존재하는 작품입니다.(일부 작품은 병렬세계의 일들이라는 설정입니다만 사실 설정상의 오류때문에 그렇게 주장하는 것이고 모두 한 세계라고 봐야 한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마츠모토의 다른 작품을 보면 모험활극의 작가라는 인상이 짙지만 군국주의, 전체주의와 같은 소위 극우적인 가치관은 일관되게 부정적으로 묘사는 동시에 그러한 가치관 속에 있는 사람에 대하여서는 우호적으로 묘사하면서 이러한 개인에 대해서는 불가피함을 강조하면서 무고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본인이 대단한 총기수집가이기도 하다는 것이 작용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츠모토가 군국주의자라는 근거로 사용되는 우주전함 야마토의 경우 원작은 그의 것이지만 애니메이션은 그의 작품이라고 말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TV판 애니메이션은 원작을 기반으로 하여 옴니버스 형태로 제작되었지만 원작 기반의 에피소드는 전체의 절반 수준이며 나머지는 TV판만의 독자적인 이야기입니다만 완전히 독자적인 것도 아닌 것이 마츠모토의 다른 단편만화가 원작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작품을 감상하다 보면 생기게 되는 의문은 이 작품 내부에서는 해결할 수가 없고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다른 작품들과 연관 지어서 해석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